X
    Categories: 라이프사람들사회이슈커뮤니티

“와 상상도 못했다…”..우리가 전화할 때 ‘여보세요’ 라는 말을 쓰기 시작한 이유

{"uid":"2F87F317-55B5-45CB-A225-3AE475C8242C_1614751013585","source":"other","origin":"unknown"}


여보세요.

ADVERTISEMENT

 

우리는 통화를 할 때 전부 ‘여보세요’라고 말하며 대화를 시작한다.

 

mbc’아빠어디가’

수많은 사람들이 예외 없이 사용하는 ‘여보세요’의 어원에 대한 추측은 여러 갈래로 나뉘고 있다.

 

먼저 ‘여보’의 어원은 ‘여기를 보오’의 준말로 추정하고 있다.

구글이미지

표준국어대사전을 살펴보았을 때 ‘여보’가 들어간 류의 단어나 문장의 사전적 정의는 비슷한 성격을 보이는데, 이 표현들은 낯선 사람을 부르거나 친분이 있는 사람을 부를 때, 전화 중에 상대를 부를 때 등 다양하게 쓰인다.

ADVERTISEMENT

 

높임말의 단계를 칭하는 청자대우법 화계의 차이가 있긴 하나, 공통적으로 가까이 있는 사람을 부를때 쓰임을 알 수 있다.

tvn ‘구여친클럽’

옛날에는 흔히 쓰였지만, 여보류의 표현 중 지금까지도 사용하는 표현은 ‘여보세요’와 ‘여보’뿐이다.

ADVERTISEMENT

 

그 중 ‘여보세요’는 우리나라에서 전화보급을 막 시작하던 때에 쓰여진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

전화가 처음 보급된 1980년대에도 잘 쓰이지 않는 말이었지만, 전화가 누구에게서 오는지 알기 어려웠던 상태에서 어느정도 격식을 갖추고 사람을 부르는 표현인 ‘여보세요’를 쓰게 됐을 거라는 것이다.

ADVERTISEMENT

 

[저작권자 VONVON/ 무단복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위반 시 법적조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