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Categories: 이슈

관광비자로 굿즈 팔아 말레이시아 구금된 워너원 팬들… ‘한류 망신’


 

ADVERTISEMENT

말레이시아 경찰에 체포된 한국인들이 아이돌 그룹 워너원의 팬들로 알려져 누리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한국스포츠경제

 

외교부에 따르면 “지난 19일(현지시각)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이민법 위반 등 혐의로 현지 경찰에 체포된 우리 국민이 총 7명인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이들은 말레이시아 이민법 위반(여권 미소지, 입국비자 상 허가된 범위 외 행위) 등의 혐의로 체포돼 관련 수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관광비자를 발급받은 경우 관광 외에 다른 행위를 하면 법에 위반되는 것인데, 이 부분에서 법에 위반돼 조사를 받은 것이다.

ADVERTISEMENT

 

온라인 커뮤니티

 

구금된 한국인들의 지인과 가족이 영사콜센터로 신고해 구금 사실이 파악됐다.
외교부는 수차례 당국과 접촉했지만 하필이면 주말이 겹쳐 상황 파악이 쉽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ADVERTISEMENT

 

온라인 커뮤니티

 

이들이 체포됐던 19일은 아이돌 그룹 워너원이 스타디움 네가라에서 팬 미팅을 가진 날이었다.
행사에 참석한 팬들에 따르면 워너원의 일부 한국 팬들이 말레이시아까지 원정을 와 현장 주변에서 자신들이 제작한 굿즈를 판매하다 현지 경찰에 의해 적발됐다.
체포된 이 팬들은 더욱이 등록이 안 된 상점을 차렸기에 탈세 혐의까지 적용될 수 있다는 게 현지 관계자들의 의견이다.

ADVERTISEMENT

 

온라인 커뮤니티

 

현장에 참석했던 한 팬은 “한국에서 멀리까지 찾아와 왜 허가되지 않은 일을 벌였는지 모르겠다. 현지 법에 무지한 탓이겠지만 같은 팬으로 부끄럽다”고 전했다.
현지 팬들조차 “말레이시아는 불법 행위에 대해 유독 철저한 편이다. 한국에서도 불법인 일을 외국에서도 하는지 이해하지 못하겠다”고 지적했다.

ADVERTISEMENT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도 “스타를 이용해 불법으로 돈 벌려는 자들은 팬이 아니다. 팬이라고 하지 말아라”, “굳즈 판매한 사람들 워너원 소속사에서 초상권 침해로 소송하면 수천만원 물어줘야한다” 등 비판하고 있다.

ADVERTISEMENT

 

한편 워너원은 21일 인도네시아로 이동해 팬 미팅을 이어간 뒤 22일 오전 귀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