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Categories: 라이프

“오늘부터 도전?” ‘욕’ 많이 하면 좋은 이유 3가지

KBS '해피투게더3'


보통 욕을 많이 하는 사람을 ‘배우지 못한 사람, 교양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ADVERTISEMENT

하지만 당신은 이제 이 생각을 바꾸어야 할지도 모른다.

영화 ‘헬머니’ 스틸컷

욕설을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본 연구 결과들이 발표되면서 욕을 하면 ‘좋은’ 이유들이 생기고 있으니 말이다.

 

#1. 어휘력이 좋아진다

pixabay

미국 뉴욕 주 메리스트 대학의 심리학과 연구진의 논문에 따르면, 욕을 잘 쓰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어휘 구사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DVERTISEMENT

연구진들은 먼저 실험에 참가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1분 내에 특정 알파벳으로 시작하는 단어를 말하게 했다. 그 다음 같은 방식으로 욕설 테스트를 실시했다.

그 결과 일반 어휘 구사력이 높은 참가자들의 비속어 구사력이 월등히 높게 기록됐다. 반대로, 어휘 구사력이 낮은 경우 비속어 구사력도 낮았다.

ADVERTISEMENT

따라서 욕하는 사람의 지능이나 어휘구사력이 떨어진다고 단정지을 수 없다. 오히려 욕설에 능한 경우 표현력이 풍부하고, 효율적인 소통에 적합하다.

 

#2. 고통 감수 능력이 향상된다

shutterstock

영국 잉글랜드에 위치한 킬 대학교의 심리학자 리차드 스티븐스(Richard Stephens)는 2009년 욕설이 인내심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다.

ADVERTISEMENT

그는 66명의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얼음물에 손을 집어넣는 실험을 했다.

실험 결과, 손을 넣고 욕설을 내뱉은 그룹은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더 오래 얼음물을 견뎌냈다. 욕을 하는 경우 심장 박동이 올라가며 고통이 경감된 것이다.

이를 보고 투쟁-도피 반응(긴박한 위협이 있는 경우 자동적으로 나타나는 생리적 각성 상태)인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ADVERTISEMENT

여객기 사고의 블랙박스를 보면 조종사들이 마지막에 욕설을 하는 경우를 종종 발견할 수 있는데, 이 또한 같은 맥락에서 볼 수 있다.

 

#3. 힘이 솟아난다

pixabay

욕을 하면 힘이 솟아난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최근 발표됐다.

ADVERTISEMENT

영국 심리학 학회에서 스티븐스라는 이름의 한 심리학자는 최근 욕설과 관련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진은 두 번에 걸친 실험을 했는데, 21세 전후의 29명은 실험에서 30초 자전거 페달 밟기를 진행했다.

 

이 때 운동 도중 욕설을 내뱉는 경우 최대 24W의 일률이 증가했다. 이어서 19세 전후의 52명을 대상으로 10초 악력 테스트를 진행했다.

ADVERTISEMENT

참가자들은 테스트를 하면서 머리에 떠오르는 욕설을 내뱉으라고 지시받았다.

‘나무’ ‘갈색’ 등 평범한 단어를 내뱉으며 실험을 진행했을 때와 욕설을 할 때를 비교해보니 평균적으로 약 2.1k에 달하는 악력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ADVERTISEMENT

여기서 흥미로운 점은 실험 참가자들이 욕을 큰 소리로 말하거나 소리를 지르는 것이 아니라, 그저 차분하게 욕설을 말하는 것만으로도 이러한 효과를 봤다는 것이다.

이 실험에 대해 스티븐스는 한 인터뷰에서 “이 부분에 관한 것은 앞으로 추가 연구를 통해 증명한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이 결과를 종합해 보면 욕설은 단순히 남을 헐뜯고 비방하는 것보다는 조금 더 많은 쓰임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물론 지나치게 욕을 많이 해서 남을 기분 나쁘게 만드는 것은 좋지 않지만, 욕설도 어느 정도 기능이 있다는 것이 증명된 셈이다.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