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Categories: 건강

지나치게 ‘코딱지’를 파면 안 좋은 이유 4가지


 

ADVERTISEMENT

코 안으로 손가락을 집어 넣어 걸리적거리는 걸 빼냈을 때 쾌감을 느끼곤 한다.

 

아마 이 세상에서 ‘코딱지’를 파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지도 모른다.

코 안에 무언가 걸린 느낌이 들고 걸리적거릴 때, 손가락을 넣어 온 신경을 코에 집중한 기억이 있을 것이다.

ADVERTISEMENT

 

KBS ‘슈퍼맨이 돌아왔다’

 

 

보통 사람들은 검지나 새끼 손가락을 사용해 코딱지를 파내곤 한다.

사람들이 평균적으로 하루에 네 번 정도 코딱지를 판다는 한 통계 결과도 있다고 한다. 그런데 이 ‘코딱지’를 함부로 파면 건강에 좋지 않다.

때론 코가 너무 답답해서, 때론 습관적으로 무심결에 코딱지를 팠다면 아래의 내용을 살펴보며 조금 자제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ADVERTISEMENT

먼저 코딱지는 왜 생기는지 그 이유부터 알아보자.

 

KBS ‘슈퍼맨이 돌아왔다’

 

ADVERTISEMENT

우리가 숨을 쉴 때 공기를 흡입하는데, 그 과정에서 먼지나 이물질 역시 콧속으로 함께 들어온다.

그런데 이러한 먼지나 이물질은 호흡 기관에 들어오면 좋지 않기 때문에 촘촘한 코털과 코 점막을 덮고 있는 끈적한 점액이 먼지와 이물질을 걸러 준다.

ADVERTISEMENT

이렇게 모여서 굳어진 먼지와 이물질이 바로 ‘코딱지’인 것이다. 따라서 콧속이 건조할 때나 공기가 좋지 않을 때 코딱지는 더 자주 생기며 때로는 간지럽기도 하고 답답하기도 하다.

 

 

#1. 코 점막 손상

getty

간지럽거나 답답하다고 해서 무작정 함부로 코딱지를 파내면 안 된다.

ADVERTISEMENT

콧속 피부는 매우 얇고 예민하기 때문에, 억지로 코딱지를 파기 위해 손가락을 넣고 헤집고 다니면 코 점막이 손상될 수 있다.

 

 

#2. 세균 감염 및 염증

pixabay

손은 세균 감염의 주요 경로이다. 그런데 손을 제대로 씻지 않고 코딱지를 판다면?

ADVERTISEMENT

공기를 흡입하는 코 속은 예민하기 때문에 손에 있는 세균에 쉽게 감염될 수 있다. 또한 점막이 손상됐다면 세균 감염으로 인해 염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3. 코피

shutterstock

코딱지를 무리하게 파다가 코피가 난 경험을 했던 적이 있을 것이다.

ADVERTISEMENT

코딱지를 자꾸 파내다 보면 콧속 피부에 상처가 생기고, 손상을 입게 된다. 이는 혈관 파열으로 이어져 코피가 날 수 있는 것이다.

 

 

#4. 뇌수막염과 패혈증

shutterstock

만약 콧속 피부가 세균 감염에 노출된 이후 뇌까지 전달되면 매우 위험한 상태가 된다. 코에는 뇌로 가는 혈관이 위치해 있기 때문이다.

ADVERTISEMENT

코를 파는 습관 때문에 세균 감염이나 염증이 생긴 후 이 세균이 뇌까지 흘러들어가는 드문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그 결과로 뇌수막염이나 패혈증에 감염될 수 있다.

매우 극단적인 상황이지만 해당 질병은 심한 경우 사망하기도 한다.

 

ADVERTISEMENT

 

MBC ‘역적’

 

물론 이러한 상황이 흔한 것은 아니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건강 문제인 만큼 사전에 코딱지 파는 것을 줄이고 조심해야 한다.

ADVERTISEMENT

그렇다면 코 안이 답답하고 가려울 땐 코딱지를 파는 대신 어떻게 해야 할까?

 

가장 좋은 방법은 ‘코를 푸는 것’이다.

 

코딱지는 코를 풀어서 조심스럽게 배출하고, 코털은 집게로 뽑기보다는 밖으로 삐져나온 것들만 잘라주는 것이 좋다.

ADVERTISEMENT

한편 감기에 걸렸을 때 맑은 콧물이 나오면 아직 코 점막에 염증이 생기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누런 콧물은 코 점막에 염증이 생긴 것을 의미하므로 몸에 열이 더 많다는 증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