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Categories: 사회

日외무상 뻔뻔한 태도로 ‘독도’,’위안부’ 언급


 

ADVERTISEMENT

지난 18일 일본에서 극우성향으로 유명한 산케이 신문의 보도를 본 대한민국 국민들은 분노를 참지 못했다.

 

연합뉴스

 

앞서 16일 ‘한반도 안보 및 안정에 관한 밴쿠버 외교장관회의’가 캐나다 밴쿠버 컨벤션 센터에서 렸고, 우리측에서는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참석했다.

ADVERTISEMENT

회의에 참석한 강경화 외교부장관은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과 아침 조찬을 하게 되었다.

그 자리에서 일본 외무상은 ‘독도는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말하며 독도 영유권에 대한 야욕을 드러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일본은 지난 1951년 연합국 48개국이 2차 세계대전을 종식하기 위해 체결한 ‘샌프란시스코 평화조약’을 근거로 제기하며 계속해서 독도 영유권 주장을 하고있다.

그러나 예부터 독도는 엄연히 한국땅이었고 역사적 자료나 근거로 따져봤을 때도 한반도의 실효적 지배를 받고 있다는 증거가 있다.

ADVERTISEMENT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 정부는 ‘독도는 일본땅’이라는 억지 주장을 펼치며 공세를 멈추지 않고 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엄연한 한국땅인 독도를 일본 정부가 자꾸만 자기네 땅이라는 억지 주장 공세를 하면서 두 나라 사이에서 계속해서 논란이 일고 있는 것이다.

또 일본의 극우 성향 매체는 독도의 명칭을 ‘다케시마’라고 칭하고 있으며 “다케시마는 일본 고유의 영토다”고 억지 주장을 펼치고 있다.

ADVERTISEMENT

그뿐만 아니라 일본 내에서는 지난 2005년부터 2월 22일을 ‘다케시마의 날’이라고 지정하여 다양한 행사를 펼치며 독도를 자기네 땅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고 있다.

 

이런 일본의 뻔뻔한 태도에 대한민국 국민들의 분노는 하루가 다르게 치밀어 오르고 있다.

ADVERTISEMENT

 

외교부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은 이 자리에서 강경화 외교부장관에게 위안부 합의 문제에 대해 언급하기도 했다.

ADVERTISEMENT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은 “위안부합의는 이미 2015년 한일 양국에서 최종적으로 해결됨 문제이다.”고 단언했다.

이어 “불가역적으로 해결이 된 사항임에도 불구하고 일본에 한국 측이 새로운 조치를 요구하는 것은 옳지 않다. 우리는 그 어떤 요구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또 “위안부 합의는 이미 원만하게 끝난 사항으로 한국 정부는 이 합의를 착실하게 이행해야한다.”고 말하며 위안부에 대한 강력한 입장을 밝혔다.

이에 우리 외교부 당국자는 “고노 다로 외무상은 한일 문제 중 가장 민감하게 여겨지는 독도 문제와 위안부 문제에 관해 언급했다” 며 “양국간 실질적인 협력과 증진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ADVERTISEMENT

 

외교부

 

강경화 장관은 “위안부 문제에 관해서도 ‘2015년 한일 양국 간 위안부 합의’로 모든 문제가 진정으로 해결이 된 것이 아니다”고 분명히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ADVERTISEMENT

이어 강경화 장관은 “일본 정부에 피해자 지원을 위한 화해·치유 재단에 출연한 10억엔을 우리 정부 예산으로 충당하겠다”는 처리 방향에 관한 입장도 분명히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강경화 장관은 “투트랙 접근법이 유지되어야 하며 과거사 등 문제 해결과는 별개이다”고 전하며 “우리 측의 독도문제에 대한 입장은 충분히 전달 되었을 것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은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 강제징용 노동자상 설치와 관련해서도 한국 정부의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