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Categories: 이슈

현대카드, ‘원리퍼블릭’ 日욱일기 문신 소동에 “공연 때 문신 가리겠다” 입장 밝혀


현대카드가 일본 욱일기 문신을 대외적으로 자랑한 해외뮤지션을 무대에 올리기로 해 누리꾼들에게 비난을 받고 있다.

ADVERTISEMENT

현대카드 컬처프로젝트

록 밴드 ‘원리퍼블릭(OneRepublic)’는 오는 4월 열리는 ‘현대카드 컬처프로젝트 27’ 무대에 설 예정이다.

하지만 팀의 원년멤버이자 보컬인 라이언 테더(Ryan Tedder)가 과거 SNS에 욱일기와 한자를 새긴 타투를 공개하는가 하면, 해외매체와의 인터뷰에서도 이를 자랑처럼 소개한 내용이 확산되면서 국내팬들의 실망감과 분노가 증폭되고 있다.
붉은 태양을 형상화한 욱일기는 지금도 일본 해상자위대의 군기(軍旗)로서 독일 하켄크로이츠 등과 함께 2차 세계대전 당시 전범을 가리키는 상징(fascist symbolism)으로 여겨진다.

ADVERTISEMENT
온라인 커뮤니티

라이언 테더는 2년 전 GQ와의 인터뷰에서 “2008년 일본 오사카에 방문했을 때 ‘신의 의지’라는 뜻의 한자 타투를 했는데, ‘옛 일본 국기와 태양의 제국이 마음에 들어’ 독일에서 이를 완성했다”라고 밝힌바 있다.

ADVERTISEMENT
온라인 커뮤니티

과거 위안부 피해자를 향한 진정한 사죄조차 없는 상황에서 일본군 상징을 몸에 새긴 아티스트를 국내 대기업이 앞장서 섭외했다는 것에 누리꾼들은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ADVERTISEMENT

특히 컬처프로젝트는 현대카드 정태영 대표가 심혈을 기울여 진행하는 브랜드 행사로 마룬파이브, 스팅, 비욘세 등 톱스타들의 내한공연을 성사시키며 주목을 받아 왔다.

반일감정을 자극할 수 있는 욱일기 논란이 불거지면서 이번 공연의 흥행 자체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높다.

ADVERTISEMENT

팬들 사이에서는 현대카드가 출연자를 교체해야 한다는 의견과 함께 적어도 납득할 만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한 누리꾼은 “아무것도 모른 채 그냥 문신을 한 게 아니라 진심으로 ‘태양의 제국이 멋지고 좋아서’ 굳이 타투를 받은 사람이 우리나라 대형공연에 초청된 게 황당하고 화난다”고 호소했다.

ADVERTISEMENT

이밖에 “전범기 새겨진 팔을 한국 관객들 위로 흔들며 공연할 것을 생각하면 끔찍하다”, “안보이게 가리고 나와야 최소한의 예의”라는 반응도 쏟아졌다.

현대카드 컬처프로젝트

이에 현대카드 측은 다소 조심스러운 입장만 내놓았다. 관계자는 “그런 논란이 있는 지도 처음 알았다”며 “지금으로서는 어떤 조치를 취하거나 입장을 내놓기 곤란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이어 “적어도 한일관계에 대해 기본적인 인식이 있는 뮤지션이라면 알아서 조치하지 않겠느냐”며 “구체적인 공연내용이 확정된 이후 관련 사안을 논의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여지를 남겼다.

ADVERTISEMENT

하지만 논란이 붉어지자 현대카드 측 관계자는 “공연 때 해당 문신이 노출되지 않도록 요청하겠다”는 공식입장을 다시 한 번 밝혔다.

또 현대카드 측은 “한일 역사에 대한 인식과 욱일승천기의 의미, 국내 팬들의 우려와 부정적인 여론에 대해 아티스트 측에 충분히 전달할 것”이라며 “공연 시 해당 문신이 노출 되지 않도록 요청하겠다”고 약속했다.

ADVERTISEMENT
현대카드 컬처프로젝트

하지만 누리꾼들은 여전히 해당 가수의 공연을 여는 것에 불만이 큰 상황이다.

누리꾼들은 “원리퍼블릭 그냥 오지 마라 전범기 달고 한국에서 공연이라니 말이 되나”, “공연 취소되도록 보이콧해야한다” 등 비난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ADVERTISEMENT

한편 원리퍼블릭은 ‘현대카드 컬처프로젝트 27’을 통해 오는 4월27일 서울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첫 내한공연에 나설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