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Categories: 사회

최저임금 오르자 소주값 ‘6천원’까지 올리는 식당들


2018년 최저임금이 7,530원으로 오르면서, 이를 빌미로 소주와 맥주 가격을 대폭 올리는 식당들이 많아지고 있다.

특히 소주 외에도 김밥, 갈비탕, 라면 등 서민들이 찾는 외식물가가 올라가면서 소비자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ADVERTISEMENT

조선닷컴

서울 강남구 청담동에 위치한 한 일식집은 최근 소주와 맥주 가격을 1000~2000원 인상했다.

클라우드 맥주 한 병 가격은 7000원에서 9000원으로, 소주는 5000원에서 6000원으로 올렸다.

ADVERTISEMENT

제주시 애월읍의 유명 떡볶이집은 콜라·사이다 가격을 기존 1000원에서 2000원으로 인상했다.

조선닷컴

무료로 제공하던 음료수, 식전빵 서비스를 없앤 식당도 더러 생겼다.

ADVERTISEMENT

일부 대형 치킨 프랜차이즈 가맹점주들도 서비스로 주던 콜라를 판매로 돌렸다.

연합뉴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외식물가는 5년 연속 물가상승률을 앞지르고 있다.

ADVERTISEMENT

지난해도 1년 전보다 외식물가가 2.4%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고, 이는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1.9%)보다 0.5%포인트 높은 수치였다.

통계청이 분석한 39개 외식품목을 살펴보면 김밥(7.8%), 소주(5.2%), 갈비탕(4.5%), 라면(4.2%), 짬뽕(4.0%) 등 서민들이 많이 찾는 음식은 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보다 2배 이상 올랐다.

ADVERTISEMENT

특히 맥주도 2.5% 정도 오르면서 ‘소맥’ 원가까지 올라갔다.

연합뉴스

출고가는 그대로지만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건비 등이 상승하자 마진율을 높이기 위해 소매점들이 가격 인상을 단행하고 있는 것이다.

ADVERTISEMENT

특히나 주류의 경우, 일반 메뉴 가격을 올리는 것보다 소비자 저항이 덜하다.

업주들 사이에서도 ‘술 먹는 사람은 비싸도 먹는다’라는 인식이 있어 주류 가격을 먼저 올리는 경우가 많다.

연합뉴스

통계청 관계자는 “소주 가격은 지난해 초부터 병당 3천원에서 4천원으로 올린 곳이 늘어났다”며 “최저임금이 발생한 인건비 부담이 외식 가격에 반영되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ADVERTISEMENT

최저임금 인상을 틈타 과도하게 가격을 올리는 식당들이 늘자 정부는 이러한 ‘꼼수 행위’를 차단하기 위해 특별물가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편법으로 올린 가격이 시장 교란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ADVERTISEMENT

이와 함께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는 가격 감시를 강화하는 동시에 영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게는 임금인상 부담을 덜 수 있도록 정책적 역량을 총동원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