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Categories: 건강라이프

‘모닝 담배’가 당신의 건강을 ‘위협’한다


하루를 담배와 함께 시작하는 당신, 일찍 일어날수록 당신의 건강은 나빠진다.

ADVERTISEMENT

그 이유를 알아보자.

gettyimagesbank

지난 17일 한림대 성심병원 가정의학과 백유진 교수팀은 2014년 7~9월 동안 흡연하는 남성 211명을 대상으로 ‘아침 기상 후 담배를 처음 피우는 시간과 혈압 간의 관계’에 대해 조사한 결과를 발표하였다.

발표에 따르면 기상 후 담배를 처음 피우는 시간이 기상 30분 이내인 그룹은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고혈압 환자 비율이 4.43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gettyimagesbank

기상 후 첫 담배는 실제로 다른 때 피우는 담배에 비해 니코틴 등이 체내에 빠르고 깊게 흡수되어 동맥경화, 혈압상승 등이 나타날 확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ADVERTISEMENT

그럼에도 다수의 흡연자들은 일어남과 동시에 담배를 찾는다.

이는 수면 중 떨어진 혈중 니코틴 농도를 보충하기 위해 몸에서 보내는 신호, 즉 ‘니코틴 의존도’의 영향 때문이다.

전문의들은 이런 이유로 하루의 첫 담배를 피우는 시간을 늦추려면 니코틴 의존도를 낮춰야한다고 조언한다.

ADVERTISEMENT

백 교수는 “아침 첫 담배의 시간이 이른 흡연자일수록 오전에 집중적으로 흡연을 하는 패턴을 갖고 있다”며 “이들은 니코틴 의존도가 특히 강하기 때문에 전문의의 상담과 치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gettyimagesbank

이어 “기상 후 5분 이내의 습관적인 흡연은 사망에 이를 수도 있는 만큼 금연을 해야 하지만 어렵다면 적어도 아침 첫 담배를 피우는 시간이라도 늦춰야 된다”고 조언했다.

ADVERTISEMENT

한편 18일 한국연구재단은 담배 속의 납과 카드뮴이 혈중에 많이 쌓여 혈중 농도가 높아지면 청력을 잃어버릴 수도 있다는 연구자료를 발표하였다.